콘텐츠로 바로가기

‘음란물유포죄’, 유포한 음란물에 따라 강간죄보다 무겁게 처벌될 수도 있다

‘음란물유포죄’, 유포한 음란물에 따라 강간죄보다 무겁게 처벌될 수도 있다

최근 서울북부지방법원은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위반(카메라등이용촬영)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되었던 명문대 출신 A, B씨의 항소를 기각하고 각 징역 4년 6개월과 4년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유지하였다. A씨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피해자들 몰래 신체를 촬영하여 음란물 사이트에 게시한 혐의를, B씨는 피해자와의 성관계 장면 등을 불법 촬영해 A씨에게 수십회에 걸쳐 전송한 혐의를 각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은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음란물을 배포ㆍ판매ㆍ임대하거나 공공연하게 전시한 자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규정한다. 일견 처벌이 가벼워 보일 수도 있으나, 유포한 음란물의 내용이 무엇인지에 따라 처벌 수위는 대폭 상승할 수 있다.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불법 촬영물을 유포한 경우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만일 촬영 대상이 아동‧청소년이라면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이 적용되는데,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을 유포한 경우는 3년 이상의 징역에 해당해 강간죄 수준의 형사처벌이 내려진다. 이 범죄는 해당 미성년자의 동의 하에 촬영되었더라도 성립하며, 영리목적이 인정되면 5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해당한다.

범죄가 성립한다는 인식조차 하지 못한 채 SNS로 음란물을 주고받는 경우가 많은데, 반드시 스스로 업로드를 하지 않아도 ‘리트윗’, ‘좋아요’, ‘스크랩’ 등의 행위로 사용자의 계정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음란물이 노출된다면 음란물 유포에 해당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하고, 곧바로 계정을 비공개하거나 게시물을 삭제하였더라도 이미 범죄는 기수에 이르러 처벌대상이 된다.

단순음란물과 불법촬영물은 시청 전에는 알기 어려우므로 예기치 못하게 불법촬영물 유포 혐의를 받게 될 수 있는데, 특히 토렌트 등 파일 공유 프로그램은 다운로드와 동시에 배포가 이루어지는 특성이 있고 유포에 대한 미필적 고의가 인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불법촬영물 유포 범죄는 단순 음란물유포와 결이 다른 무거운 성범죄이므로, 전과가 없어도 무거운 처벌을 받을 수 있다.

불법촬영물이나 아동‧청소년 성착취물 유포 범죄는 가볍게 생각할 사안이 아니고, 실형의 위험은 물론 신상정보 등록, 공개고지 및 취업제한 등 강력한 성범죄 보안처분까지 함께 내려질 수 있으므로 음란물 유포 혐의를 받는다면 섣불리 혼자서 대응하기보다는 신속히 형사전문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