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하루 평균 2.2건 발생하는 장애인 성범죄… 무거운 법정형 주의해야

하루 평균 2.2건 발생하는 장애인 성범죄… 무거운 법정형 주의해야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19년 사이 장애인 성범죄 사건은 하루 평균 2.2건 발생했다. 피해자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92.1%였고, 피해자가 20대와 미성년자인 비율은 절반이 넘는 54.2%에 달했다. 장애인 성범죄가 주로 발생하는 장소는 단독주택, 아파트, 연립주택 등 주거지인 경우가 가장 많았다.

우리 법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를 매우 무겁게 처벌하고 있다. 강간죄의 경우, 피해자가 비장애인이라면 3년 이상의 유기징역으로 처벌되는 것에 반해, 피해자가 장애인이라면 무기 또는 7년 이상의 징역으로 처벌된다. 강제추행도 마찬가지다. 비장애인을 강제로 추행했다면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되지만, 장애인을 강제추행한 경우에는 3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3,000만 원 이상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된다.

영화 ‘도가니’가 2011년 9월 개봉하는 등 장애인 대상 성범죄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매우 높아지는 추세에 있다. 이와 같은 인식을 반영하여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이 2011년 11월 개정되었고, 장애인 성범죄에 대한 처벌이 대폭 강화되었다.

장애인 성범죄가 성립하려면, 행위자가 범행 당시 피해자에게 장애가 있었다는 점을 알고 있었어야 한다. 실무상으로도 행위자는 피해자가 장애인이라는 점을 몰랐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많은데, 법원은 객관적인 증거들을 바탕으로 장애 인식 여부를 판단하고 있으므로, 행위자가 홀로 이를 주장, 입증하기는 쉽지 않다.

장애인 성범죄는 실형이 선고되는 비율이 매우 높고, 위치추적 전자장치 부착, 신상정보 공개·고지, 취업제한 명령 등 사회적으로 매우 불이익한 처분이 함께 선고될 수 있다. 만약 억울하게 장애인 성범죄의 혐의를 받고 있는 경우라면, 사건 초기부터 다양한 성범죄 사건을 다루어 본 형사전문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대응하는 것이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