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몸캠피싱, 가해자 요구 들어주지 말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안전하다

몸캠피싱, 가해자 요구 들어주지 말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안전하다

몸캠피싱 범죄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22년 3분기까지 몸캠피싱 발생 건수는 3,268건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66.3% 치솟았다. 경찰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이버 범죄가 확산되고 있어, 몸캠피싱 범죄가 지속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몸캠피싱은 음란 화상 채팅을 유도하여 피해자의 음란한 행위를 녹화한 후, 피해자의 스마트폰에 악성코드를 심어 피해자 지인의 연락처를 탈취하고, 지인들에게 녹화해둔 영상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하여 금전을 갈취하는 유형의 범죄이다. 피해자들은 자신의 음란한 행위가 유포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금전을 송금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일반적으로 음란한 행위를 유포하겠다고 협박하여 금원을 송금 받으면 공갈죄가 성립한다. 따라서 가해자가 몸캠피싱을 한 가해자에게는 공갈죄가 적용되고,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될 수 있다. 법원은 몸캠피싱의 불법성과 비난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보아, 실형을 선고하는 경우가 많다.

몸캠피싱을 당한 경우 주변 사람들에게 음란한 영상이 유포될까 두려워 무작정 금원을 송금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피해자가 금원을 송금하더라도, 몸캠피싱 가해자는 계속해서 무리한 금원을 요구하여 피해자를 궁지에 몰아넣는다. 이후 피해자가 금원을 송금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면, 가해자는 결국에는 동영상을 유포한다. 따라서 가해자의 금원 송금 요구에 응하는 것은 결코 현명한 해결책이 될 수 없다.

따라서 몸캠피싱을 당했다면 가해자들의 요구에 응하지 말고, 신속히 주변사람들에게 자신이 해킹 피해를 입었고, 가해자가 보내주는 이미지나 링크를 절대 열어보지 말 것을 알리는 것이 좋다. 이후 가해자의 연락처, 대화내용, 송금을 요구한 입금계좌번호 등을 증거자료로 확보하여 수사기관에 즉시 신고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

몸캠피싱 범죄는 해외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국내에도 통장 매입책, 현금 인출책, 해외 송급책을 두고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가해자를 적발하여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사기법을 활용하여, 구속 수사 등 강도 높은 수사를 진행하여 줄 것을 촉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가해자에게 돈을 송금하였다면 추후 민사상 손해배상청구를 통하여 피해를 회복해야 한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몸캠피싱 사건을 다루어 본 변호사의 조력이 필수적이므로, 몸캠피싱 피해를 입었다면 신속히 변호사의 조력을 받는 것이 안전하다.